신규 회원 2,000P 지급

JOIN THE GREAT
COFFEE COMMUNITY

Coffee-driven career

함께 탁월한 커피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갈 분들을 기다립니다.

Leading Coffee Community

빈브라더스는 커피로 연결되는 탁월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갑니다. 빈브라더스의 스테이지는 고객에게 훌륭한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지역 중심의 커뮤니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리드 바리스타는 팀이 고객에게 최고의 커피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팀의 문화를 만들고, 개발합니다.

스테이지 리드는 스테이지를 총괄 운영하여 최종적으로 훌륭한 비즈니스의 성과를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팀의 전문성, 안정성 등의 지표로 재현되는 성숙도에 따라 고객의 스테이지 경험도 달라집니다. 스테이지 리드는 이 모든 비즈니스 과정을 위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사고하고 행동하며, 섬세한 경험을 설계합니다.

우리는 스테이지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그의 개성을 존중합니다. 빈브라더스의 보편적인 규칙과 스테이지의 개성이 공존하고, 변화와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구합니다. 스테이지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지원 전 읽어보시면 좋은 자료

  • 에이블커피그룹
    2009년 창립한 에이블커피그룹은 전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커피 회사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커피 회사란, 일차적으로는 커피의 전체 밸류체인(Value-Chain)을 제대로 이해하고 내재화하며 이를 기반으로 탁월한 커피 제품 및 커피 경험을 선보이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커피가 소비되는 공간에 대한 창의성, 함께 페어링되는 베이커리 등 음식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 또한 꾸준히 정진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위 역량들을 기반으로 에이블커피그룹은 한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커피회사의 역할 모델이 되고자 합니다.
    에이블커피그룹은 커피 브랜드 빈브라더스, 크로아상 전문 브랜드 로아상, 인사동의 카페 결, 그리고 복합문화공간 코스모40 등 한국과 말레이시아에 8곳의 공간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400여 곳의 커피 파트너들에게 커피를 공급하는 B2B 영역, 매일매일 수백 명의 홈 브루어들에게 신선한 커피 제품들을 보내드리는 D2C 영역 또한 꾸준히 영위해오고 있습니다.

    잘 어울리는 사람

    내 일의 의미를 찾고 가치를 둘 수 있다.

    내 일은 내가 리드하는 것이 기분도 좋고 성과도 좋다.

    동료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다른 팀의 업무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론하는 것이 즐겁다.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늘 탐색한다.

    회고하고 성찰하는 것의 가치를 안다.

    자율적이고 평등한 관계를 선호한다.


    잘 맞지 않는 사람

    변화보다 안정을 선호한다.

    업무 지시를 받는 게 편하고 주어진 틀 안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내 업무 외에는 그다지 관심이 가지 않는 편이다.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피드백에 익숙하지 않다.

    질문을 주고받는 것이 어렵다.

    직급이 높을수록 누릴 수 있는 권력이 많다고 생각한다.

  • 대표 인터뷰
    에이블커피그룹 대표 박성호 루이에게 빈브라더스의 민낯을 물었다.

    바리스타 팀에 대해
    바를 넘어서는 바리스타 (Barista Beyond Bar)가 되기를 소망한다. 단순한 바 업무에 얽매이지 않고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을 설계하고 전달하는 일을 한다. 즉 다양한 무대에서 개개인이 지닌 커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과 커피를 잇는 일을 하는 셈이다. 다양한 무대에 서는 경험을 쌓고, 고객을 이해하며 커피를 공부하는데 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사실 이 일을 잘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극복하기 쉽지않은 수많은 난관을 마주하게 된다.
    먼저 기본 업무에서부터 상당한 난이도와 중압감을 가진 환경을 만나게 된다. 이건 어디서나 마찬가지겠지만, 매일 아침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 꼼꼼한 준비, 매일 밤 모든 것을 정리하며 내일을 준비하는 루틴이 기본이다. 아무리 잘해도 잘 드러나는 일이 잘 없고 못하면 심하게 티가 나는, 동기부여나 성취감이라는 단어와는 거리가 멀 수 있는 특성의 업무들이다. 이러한 일상들이 그저 지루하고 가벼운 반복 업무가 아니라, 팀을 위한 무대와 이 무대를 경험할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 매우 소중한 루틴임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사소한 업무조차 소홀히 대하기 어렵다.
    사실 책임감을 가지고 루틴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팀이 접하는 피로도는 낮지 않다. 그래서 BB에서 지구력은 중요하다. 평범한 일상에서 긴 시간 탁월한 실행력을 유지하는 역량은 무대에 오르기 위해 가장 먼저 갖춰야 할 요건이 된다. 기본 업무조차도 긴 시간값을 대입하면 아무나 쉽게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게 된다. 한 달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이를 긴 시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균형잡힌 신체와 마음가짐에 대해
    우리에게 단 한 번의 실수가, 어떤 고객에게는 완벽한 실패다. 매순간이 아슬아슬한 줄타기의 연속과도 같은 셈이다. 흔히 Seed to Cup이라 말하는, 커피의 전반적인 컨트롤에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벅찬데 완성된 한 잔이 어떻게 전달되고 소비되는지까지 통제하는 고객 커피 경험을 잘 아우르는 역량까지 갖추는 것은 쉽지 않다. 매일 더 나은 커피 경험을 위해, 모든 신경을 곤두세우고 '커피 바'라는 무대를 누비게 된다. 바리스타가 보통 하루에 거의 7-8km를 걷는다. 이를 주 5일간 지속하는 것이다. 근무 후 전신이 뻐근한 것이 결코 기분 탓이 아니라, 이러한 강행군이 우리가 매일 맞이하는 현실인 것이다.
    사람들이 상상하는 아침 햇살이 비추는 테이블에 앉아 커피 한잔과 함께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나 볼 법하고, 정작 우리의 루틴은 그다지 우아하지 않다. 그만큼 매순간 무대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커피 경험에 대해 프로페셔널리티를 발휘하는 것이 정말로 어렵다는 이야기다. 그만큼 대단한 일이라고도 생각하고. 균형잡힌 신체와 마음가짐을 지닌 분을 원한다는 문구는 꽤 무게감이 있는 문구다.

    Barista beyond the bar
    위에서 말한 퍽퍽한 일상을 감수하고도 우리가 이곳에 함께 모여 있는 이유가 있다. 커피 전문가가 되는 것. 커피 전문가 집단이 되는 것. 내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배움과 성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입사하면 정말 다채로운 팀/개인 활동을 수행하게 되는데, 종류와 크기가 매년 더욱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연간 약 400-500가지의 싱글오리진을 맛보는 것, 주간 트레이닝, 매장별 팀 액티비티, 순환 근무, 고객 클래스, 카페쇼 및 외부 팝업, 오마카세까지. 그리고 무대에 서는 활동 뿐 아니라 내려온 다음에, 혹은 무대 뒤에서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해야 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각자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한 명의 커피인으로서의 모습을 꾸준히 완성해 나가는 것이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궁극적으로 한국을 넘어 전세계의 수많은 커피인들과 견주었을 때 과연 나는 무엇이 특별한가에 대해 답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렇지 않으면 젊음을 소진해서 커피에 이렇게 열정을 쏟을 필요가 없다. 적당히 일할 수 있는 곳은 BB 말고도 많이 있으니까. 커피 바에 파트타이머를 두지 않고 모두 정직원으로 채용하려는 것도, 다른 것보다 동료와 같은 꿈을 가진, 동일한 열정의 소유자에게 자리가 허락되는 것이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


    BB의 유니폼에 새겨진 대표 문구 2가지가 있다. 하나는 We are nothing without brotherhood. 다른 하나는 No one is bigger than the TEAM. 이 2개의 문장이 우리의 방향성을 알려준다. 소수의 개인 기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팀의 역량에 기반한 커피를 지향하기 때문이다.
    좋은 팀은 때로는 개인의 역량과 개성을 보다 빛나게 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수준 높은 고객 경험으로 무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전문성의 원천이기도 하다. 커피 전문가가 되어가는 기나긴 여정을 함께 할 좋은 친구, 동료이자 스승인 셈이다. 내부에서 동료 평가가 있는데, 이 때 프로페셔널리티, 매니지먼트, 리더십, 팀워크, 커뮤니케이션이라는 5가지 영역을 기준으로 삼는다. 이 중 프로페셔널리티, 즉 전문성을 제외한 4가지가 약 80%가 팀과 관련된 기준이다.그만큼 팀이 지니는 가치를 상당히 중요시한다.
    입사하게 되면, 커피를 열심히 공부하는 것 그 이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글을 쓰는 숱한 활동들을 만나게 된다. 일차적으로는 팀이 지향하는 정신에 공감할 줄 알고 타인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함이다. 그 과정에서 팀을 거울 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들여다보는 자기 성찰의 습관과 방법을 익히는 것이기도 하고, 커피 전문가로서 자신의 영역과 영향력을 구축해가는데 필요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탁월한 개인과 탁월한 팀이 되는 과정을 모두가 경험할 수 있다면 그것이 아름다운 여정이 아닐까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바리스타 팀의 평균 경쟁률이 산술적으로는 300: 1이 넘지만, 막상 오면 여전히 고민할 것도 해야할 것도, 배워야 할 것도 많다. 가벼운 마음으로 지원하기에는 쉽지 않은 곳이다. 팀의 정체성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어느 정도 갖추고, 커피업과 바리스타 커리어 도전에 대해 스스로 분명한 이유를 새긴 후 지원 준비에 들어가시길 권한다. 매주 커리어토크를 진행하고 있으니, 팀이나 브랜드, 회사에 대해 보다 상세한 이해를 원하는 분들은 참여하시면 좋겠다.
  • 바리스타 채용 FAQ
    커피 경력이 꼭 필요한가요?
    신규 입사시 경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빈브라더스에는 커피 외 다양한 분야에서 오신 분들, 에스프레소 머신을 처음 다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바에서 얼마나 오래 근무했는지로 경력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배울 점이 있고 함께하는 데서 가치를 느낀다면, 그것이 먼저 그 일을 시작한 사람의 진정한 경력이 될 것입니다.
    바리스타 팀은 5가지 영역을 중요시하는데요, 각각 프로페셔널리티, 매니지먼트, 리더십, 팀워크,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중 커피 전문성과 관련된 항목은 '프로페셔널리티' 한 가지 뿐입니다. 팀의 커피를 하는 관점에서 함께 오래 하실 수 있는 분이 더 소중합니다.

    어떤 사람을 찾나요?
    빈브라더스의 바리스타는 커피 바 업무에 얽매이지 않고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을 설계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개개인의 커피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과 커피를 이어주는 일을 하는 셈입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커피를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상상하는 것 이상으로요).
    빈브라더스는 소수의 개인 기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팀의 역량에 기반을 둔 커피를 지향합니다. 내부의 동료 평가에서도 5가지 영역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프로페셔널리티, 즉 전문성을 제외한 4가지 약 80%가 팀과 관련된 기준으로 그만큼 팀이 지니는 가치를 상당히 중요시 합니다. 반복해서 언급하지만 팀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팀이 지향하는 방향에 공감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입사하게 되면 커피에 대한 공부 이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글쓰는 숱한 활동을 만나게 됩니다. 팀이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팀을 거울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들여다보는 자기 성찰의 습관과 방법을 익힐 수 있는 분을 기다립니다. 나이, 성별, 학력은 채용 기준과 무관합니다.

    어떻게 제가 차별화될 수 있을까요?
    자신이 커피를 바라보는 시각과 깊이감, 그리고 얼마만큼의 무게감을 가지고 빈브라더스에 지원하는지 어필해주세요. 자유양식의 지원서를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거창한 것 보다는 본인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많이 들려주면 좋겠습니다.
    간혹 빈브라더스를 커피 교육기관 등으로 인식하고 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빈브라더스의 교육 체계를 경험하면서 학교 같은 느낌을 받는 건 좋다고 생각하지만, 저희는 회사입니다. 서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잘 표현해주시면 좋습니다.

    어떻게 지원하나요?
    채용 페이지의 각 포지션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시시때때로 업데이트됩니다.

    지원서를 제출했는데 진행 상태를 알 수 있을까요?
    지원 서류는 기본적으로 접수일 기준 14일 내에 합격하신 분들께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분께 연락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TODAY VIEW

0/2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