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산타 로사
EL SALVADOR SANTA ROSA
테이스팅 노트 와인, 누가
가공 내추럴
출시년월 2017년 3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123
[3월의 J.B.]
바리스타는 커피를 매개로 고객과 소통하고 커피에 대한 가치를 전달하는 직업이에요. 커피만 잘 뽑으면 되는 직업은 아니죠. 그러기에 커피에 대한 애정 뿐 아니라 사람을 좋아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하는 것 같아요. 이 커피를 카페의 바 자리에 앉아 드시게 된다면, 원두 1개를 부탁해 보세요. 일반 원두의 거의 2배 크기에 놀라실 거예요. 신맛이 어려운 분들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고소한 누가의 풍미와 부드럽고 은은한 와인같은 산미를 가진 커피입니다.
TIP.
Q. 원두가 너무 커요.
이번 제이비 추천 커피인 엘살바도르 커피의 원두 품종은 ‘파카마라’입니다. 파카마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품종을 교배해서 만든 교배종입니다. 엄마는 엘살바도르의 ‘파카스’, 아빠는 브라질의 ‘마라고지페’라서 앞 두 글자씩 따와 이름이 <파카+마라>입니다. 크기는 코끼리 콩(Elephant bean)이라 불리는 아빠를 많이 닮아 크죠.
이 원두는 남다른 크기 때문에 로스팅 할 때 유의점이 있습니다. 얇은 차돌박이보다 두꺼운 스테이크가 익히기 까다로운 것처럼, 큰 크기의 원두 겉은 그을리지 않게 하면서 안쪽까지 고루 잘 익히는 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번 달에 월간 빈브라더스를 드시게 된다면, 제임스 원두와 비교해 보세요. 엄청난 크기 차이에 놀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