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 산타 이사벨
GUATEMALA SANTA ISABEL
테이스팅 노트 피스타치오, 건크랜베리
로스팅 미디엄
가공 워시드
품종 카투라 & 카투아이
재배고도 1,400~1,600 MASL
지역 코반
농장 부프 우무라지
출시년월 2019년 11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190
과테말라 핀카 산타 이사벨 Guatemala Finca Santa Isabel
Washed / Medium Roasting
Tasting Note : 피스타치오, 건 크랜베리
구운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의 고소함과 건 크랜베리의 묵직한 달콤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프룬, 블랙 커런트, 레드와인과 같은 붉은 과일의 산미가 기분 좋게 올라옵니다. 캐러멜과 같은 단맛이 더해져 한 모금 머금었을 때 전체적인 균형감이 좋습니다.
산타 이사벨 농장이 위치한 코반 지역은 비가 많이 내리는 습한 기후로 인해 커피 재배에 있어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러한 기후적 약점 때문에 좋지 않은 평판을 얻기도 했지만, 농장주 돈 루이스(Don Luis)와 그의 아들 위초(Wicho)는 이를 극복하기 큰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재배 기술은 물론, 가공과 건조 기술 개선에 중점을 둔 결과 커피 품질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과테말라 COE(Cup of Excellence)에 출품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농경학을 전공한 아들 위초의 도움으로 농장의 재배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토양 분석을 통해 적정한 비료를 찾아 토양의 생산력을 증진시킵니다. 약 15년간의 가지치기법 연구 끝에, 과도한 습도로 인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잎 녹병과 곰팡이 번식으로부터 커피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품질이 보장된 커피 체리는 펄핑 후 일정 기간 발효를 거치게 되며, 이후 온도 및 습도의 엄격한 통제 속에 건조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