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니에리 가톰보야 AA
KENYA NYERI GATOMBOYA AA
테이스팅 노트 파인애플, 흑설탕
로스팅 미디엄
가공 워시드
품종 SL28, SL34
재배고도 1,700 - 1,800 MASL
지역 니에리
농장 가톰보야
출시년월 2021년 9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241
케냐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좋아한 사람과 나중에 좋아하게 된 사람. 전자는 보통 케냐 커피 마니아라고 불리는 사람들이고, 후자는 어떤 계기로 인해 케냐 커피의 가치를 인정하게 된 사람들입니다. 케냐 커피가 자신의 취향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마침내 마음의 문을 열게 되는 계기가 있었던 것이죠.
나중에 케냐 커피를 좋아하게 된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선 자의든 타의든 케냐 커피를 지속적으로 시도합니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 한 번은 좋은 품질의 케냐 커피를 만나게 되죠. 그때 케냐 커피의 매력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여전히 왜 좋은지 모르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위에 케냐 커피 마니아들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들이 왜 좋다고 생각하는지 들은 후에 그 커피를 다시 마셔 보면 더 많은 것들이 느껴지기도 하거든요.
가톰보야는 제가 케냐 커피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어준 커피입니다. 처음 마셨을 때는 왜 좋은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여러 차례 마셔보고 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의 설명을 들으니 처음에는 하나의 강렬한 향으로만 느껴졌던 것이 파인애플, 리치, 토마토, 흑설탕과 같은 구체적인 노트들로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선명한 노트들이 마음에 와닿은 순간 비로소 케냐 커피의 세계로 들어오게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어쩌면 꾹 닫혀 있던 제 마음의 문이 열린 것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 케냐 커피의 매력을 발견하지 못한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커피입니다. 무언가를 잘 알고 싶다면 그것이 좋다고 느끼는 순간이 한 번은 필요하죠. 그 후에 보이는 것은 그 전과 다르기 마련입니다. 케냐 커피의 세계로 여러분을 이끌어 줄 가이드, 가톰보야를 소개합니다.
김민수 Derek,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