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테낭 우켄
INDONESIA TENANG UKEN
테이스팅 노트 숲, 대추야자
가공 워시드
품종 TIM TIM
출시년월 2022년 2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261
오랜만에 빈브라더스에서 소개드리는 인도네시아 커피입니다. 이 커피의 품종은 Tim Tim과 Gayo 1이에요.
팀 팀Tim Tim은 인도네시아어로 동티모르라는 뜻입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자연 교배종으로 처음 이 품종이 발견된 티모르 섬의 지명에서 유래했습니다. 질병 저항력이 우수해 오늘날 다양한 품종 개량에 사용되고 있어요. 여러 지역으로 전파된 ‘팀 팀’ 중 Gayo 지역에서 적응한 개체들은 ‘Gayo 1’이라는 품종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인도네시아 커피를 자주 선보이지 못했던 것은 클린컵이 아쉬운 경우가 많아서였습니다. 이번 테낭 우켄은 전통적인 길링 바사Giling Basah 방식에서 벗어나 허니 프로세스로 가공한 커피입니다. 인도네시아처럼 습한 지역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극진한 정성이 필요합니다. 그 덕분에 기존의 인도네시아 커피보다 클린한 향미의 커피를 이번에 소개드릴 수 있게 되었어요.
첫 모금에 밀도 있게 묵직한 바디가 느껴지고 구운 곡물과 밀크 초콜릿이 연상되는 고소함이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말린 대추야자 같은 녹진한 달콤함을 즐기다 보면 향긋한 삼나무 향과 함께 은은하게 느껴지는 청량감이 커피의 이미지를 완성해 줍니다. 저는 비 온 뒤의 편백나무 숲을 커피 한 잔과 함께 걷는 장면이 어렴풋이 떠올랐어요. 여러분도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오후에 잠깐의 쉼이 필요한 순간 만나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정혜진 Linda, 바리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