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봄베 파이젤 압도쉬 내추럴
ETHIOPIA BOMBE FAYSEL ABDOSH NATURAL
테이스팅 노트 크랜베리, 블루베리, 감귤
가공 내추럴
품종 74110, 74158
출시년월 2022년 2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263
커피의 지역성은 일반화하기 어려운 주제입니다. 예를 들어 예가체프 커피가 시트러스 과일의 산미를 갖고 있다고 이야기했을 때 그렇지 않은 사례를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는 뜻이에요. 그럼에도 저는 에티오피아의 경우 마을 단위의 지역성은 있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한 마을에서 비슷한 품종을 재배하고 같은 가공소에서 생산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서요.
에티오피아 시다마 지역에 위치한 벤사Bensa는 빈브라더스팀이 좋아하는 커피산지입니다. 이번에 소개 드리는 벤사 커피 2종은 둘 다 봄베라는 마을에서 온 내추럴 커피고요. 하나는 테스티, 다른 하나는 파이젤 압도쉬라는 이름을 갖고 있어요. 사실 둘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파이젤 압도쉬라는 사람이 만든 커피 회사 이름이 테스티거든요. 봄베 테스티 내추럴은 15명의 농부가 재배한 것이고, 봄베 파이젤 압도쉬 내추럴은 하나의 농장에서 재배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 마을에서 생산된 내추럴 커피인데도 둘은 제법 다른 향미를 보입니다. 테스티가 라벤더와 복숭아의 향을 지닌 차 같은 커피라면, 파이젤 압도쉬는 크랜베리와 블루베리의 향미를 갖고 있어요. 에티오피아 내추럴 커피의 대표적인 두 가지 향미를 잘 보여주는 커피들인데 저는 이번에 제 취향이 어느 쪽인지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여러분에게도 그런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민수 Derek,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