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니에리 힐
KENYA NYERI HILL
테이스팅 노트 애플망고, 자두, 캠벨 포도, 흑설탕
가공 워시드
품종 S28, SL34, RUIRU11
출시년월 2022년 9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285
니에리 힐 농장은 동아프리카에서 최초로 커피를 재배한 커피 농장 중 하나입니다. 케냐 최대 규모의 농장 부지를 가지고 있고요. ‘최초’와 ‘최대’라는 수식어 만큼이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농장인데요. 이런 농장의 방대한 자료를 받아보니, 케냐 커피가 가진 특별함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케냐 커피는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마니아 층이 형성된 커피 산지 중 하나니까요.
케냐의 북쪽에는 에티오피아가 인접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케냐 커피의 품종은 에티오피아 커피를 그대로 옮겨온 품종이 아닙니다. 버번과 티피카 계열의 개량 품종인 SL28, SL34, Ruiru 11 등이 대표적이죠. SL 품종은 스콧 농업 연구소에서 개발된 품종입니다. 현재는 National Agricultural Laboratories로 이름이 바뀌었는데요. 이 연구소는 탄자니아 등의 인근 지역을 탐색하여 케냐의 지역에서 잘 자랄 수 있는 품종을 연구하고 개발했는데, 그중 가장 성공한 품종이 스콧 연구소 약자인 SL에 일련번호를 붙인 SL28과 SL34입니다. 가뭄에 강하고 뛰어난 향미를 가지고 있어요. 케냐 커피가 세계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는 품종 개발에서 시작된 것이 아닐까 가늠해 봅니다.
여름이면 인상적으로 느껴지는 케냐 원두가 꼭 하나씩은 기억에 남습니다. 2020년에 소개한 케냐 루케라의 이름이 아직까지도 선명한 것처럼요. 케냐 니에리 힐도 오랫동안 기억 속에 간직할 수 있는 커피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전유영 Monet, 바리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