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테레무카
KENYA TEREMUKA
테이스팅 노트 망고, 오렌지, 파인애플
가공 워시드
품종 SL28, SL34
출시년월 2023년 9월
카테고리 싱글오리진
No. 329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북쪽으로 120km 정도 떨어진 곳. 탄자니아 국경에서 멀리 투르카나 호수까지 그레이트 리프트 밸리(Great Rift Valley)의 숨막힐 듯 고요한 자연경관이 펼쳐집니다. 계곡의 하부는 넓고 비옥하며 화산성 호수, 갯벌 및 동쪽과 서쪽의 극적인 절벽과 같은 자연 현상으로 가득합니다. 테레무카 가공소는 그레이트 리프트 밸리의 남쪽 끝, 나쿠루(Nakuru) 카운티에 위치합니다.
케냐 커피의 역사는 19세기 초 영국 선교사들이 버번 혈통의 커피나무를 들여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유럽 시장에서 환금 작물의 가치가 증가했기에 영국인들은 식민지 영지 밖에서 커피 생산을 금지했고, 케냐인은 커피 재배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1963년 케냐의 독립과 함께 110헥타르에 이르는 대규모의 사유지는 리프트 밸리 주변에 거주하는 가족들을 고용해 1000여명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협동조합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수확은 케냐의 중앙 카운티와 동일한 채집 및 분류 기준에 따라 수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수확 당일 올라바니아타(Olabaniata) 강물을 사용해 세척 및 펄핑 후 48-72시간 동안 물탱크에 담가두었다가 10-15일 동안 햇볕에 건조합니다.
말린 오렌지, 패션후르츠, 그리고 짙은 갈색 꿀 같은 농밀한 단맛이 느껴집니다. 가을의 색깔과 몹시 잘 어울릴 것 같은 커피입니다.
손정원 Benny, 바리스타